학회소개

17대 이사장 임대현
2026년 1월
제17대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이사장 임대현
안녕하십니까,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회원 여러분. 17대 이사장 임대현입니다.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는 1972년 창립된 이후에 천식과 알레르기질환, 그리고 임상면역질환 환자들을 위하여 진료와 연구에 매진해왔습니다. 그래서 대한민국과 아시아를 대표하고, 선진 세계 학회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자랑스러운 학회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결실은 선배님들의 헌신적인 열정과 단합된 의지, 그리고 진료실과 연구실에서 묵묵히 애써 오신 모든 회원님들의 소중한 노력으로 이루게 되었습니다.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는

첫째, 국제학술대회인 KAAACI International Congress를 매년 개최하고 있습니다. 국제학술대회를 통하여 진료역량을 높이고 연구성과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앞선 연구팀과의 교류뿐 아니라 아시아권 국가들에게 우리의 지식과 경험을 나누고 있습니다.

둘째, 국내학술지인 Allergy Asthma & Respiratory Disease (pISSN 2288-0402, eISSN 2288-0410)와 국제학술지인 Allergy, Asthma, and Immunology Research (pISSN 2092-7355, eISSN 2092-7363)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대한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회와 공동으로 발간하였고, 지금까지 발전하여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학술지로 그 역할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셋째, 대한의학회 임상진료지침에 따른 진료지침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개발된 진료지침은 의료의 질을 향상시키고, 표준화된 치료를 통하여 보건의료제도의 효율성을 개선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넷째, 8개의 연구회(중증천식, 두드러기/혈관부종/아나필락시스, 비염, 난치성 아토피피부염, 약물알레르기, 면역요법/알레르겐, 만성기침, 호산구/면역질환)가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연구회들을 통하여 회원들이 관심있는 연구분야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여러 국책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한국천식알레르기협회와 협력하여 대국민 홍보와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천식과 알레르기질환의 예방과 국민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학회 활동들을 계속 유지하고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 모든 회원들과 소통하며, 국내외 학술단체와 교류하며, 이어지는 후속 세대에 대한 연결과 지원을 적극적으로 하고,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화합을 도모하기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회원 여러분의 진료실과 연구실, 그리고 가정에 건강과 평안과 희망찬 소망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